본문 바로가기
지킴이 이야기/디저트

영양 간식 오방떡 (팥, 호두의 성분과 효능)

by 빠니미영 2019. 7. 12.
728x90
반응형

오븐만 있으면 너무나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영양 간식. 손님상에 후식으로 내어도 매우 좋은 오방떡. 맛과 활용도 면에서도 좋지만 무엇보다 쉽다. 보통 케잌이나 과자 종류는 재료나 온도 등 레시피에서 조금만 달라져도 이상야릇한 게 나오기 십상인데 오방떡은 아니다. 기호에 따라 설탕, 소금, 버터를 가감해도 별 지장이 없다. 찹쌀가루 100%로 만들기 때문에 소화도 잘 된다. 찹쌀가루를 조금 덜고 그 대신 녹차 가루나 아로니아 가루를 섞으면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다. 단팥 삶기가 어렵다? 그렇다면 시판용 통조림을 이용해도 된다. 물론 직접 삶은 팥보다는 맛이 없지만. 어쨌든 어느 집에나 비치되어 있는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오방떡. 간식, 간단한 식사 대용, 후식 등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메뉴를 소개한다.

찹쌀가루 3컵
우유 2 와 1/2컵
설탕 1/2컵
계란 1개
베이킹파우더 1t
소금 1t
버터 50g
그 외 기호에 따라 삶은 단팥, 견과류 (호두 등) 준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쿠킹호일을 덮은 상태로 30분, 다시 쿠킹호일을 벗긴 상태로 30분

떡이나 베이킹을 하는 사람이면 바로 저 위의 레시피만 가지고도 바로 머릿속에서 떠오를 만큼 초간단 레시피다.   

☞ 팥의 성분과 효능

. 피로 회복, 스트레스 완화 - 비타민 B군이 풍부한데 이는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감 개선에 효과가 있다. 특히 티아민이라고 블리는 B1은 각기병, 위장, 신경, 심장 등에 발생하는 질병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 당뇨 예방과 개선 - 혈당 지수가 매우 낮아 당뇨에 좋다. 포도당이 급격하게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여 식후 혈당, 공복 혈당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 작용을 도와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에 효과가 있다.

. 이뇨 작용, 부종, 신장 강화 - 팥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나트륨을 체외로 빠져나가게 하는 효능이 있는데 이 덕분에 이뇨 작용과 부종, 신장 강화에 도움이 된다.

. 동맥경화 예방, 치료 - 팥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과산화 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 항산화 작용 - 팥의 붉은색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인데 특히 안토시아닌계 색소 중에서도 시아니딘의 함량이 매우 높다. 시아니딘은 팥의 껍질에 많이 들어 있으며 항암, 항염증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급적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좋다.

. 다이어트 - 팥의 주성분은 단백질, 당질, 미네랄, 사포닌, 식이섬유, 비타민B군 등이다. 이러한 풍부한 영양소 덕분에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이 높다. 특히 더운 여름 열과 땀이 많은 사람에게 해열제 작용을 해서 열독을 소변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런 이유로 여름 필수 다이어트 식품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 호두의 성분과 효능

. 뇌 기능 강화 - 콜린, 오메가 # 함량이 높아서 치매 예방, 불면증, 건만증 치료에 효과가 있다. 또한 풍부한 불포화지방산, DHA는 두뇌 발달에도 효과가 많다.

. 심장 건강, 피부 건강 - 단백질, 비타민 E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며 동맥경화 진행을 억제시키고 피부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를 늦추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 혈관 청소 -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 풍부하여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 장 기능 강화 - 불용성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B1, B2 는 소화기 기능을 향상해 장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우유, 찹쌀가루, 소금, 설탕, 삶은 팥, 계란, 버터, 베이킹 파우더

 

레시피에 보면 소금 1t로 적혀 있는데 이 1t를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는 사람도 있어서 사진을 찍었다. 굳이 계량하지 않아도 엄지 손톱 정도 넣으면 된다. 베이킹 파우더도 마찬가지.  

 

한 컵이 어떤 기준 한 컵이냐고 묻는 사람도 있다. 본인은 쌀컵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 압력 밥솥 사면 안에 들어가 있는거. 사진은 설탕 1/2컵을 찍은건데 본인은 설탕을 1/4 정도 넣는다. 삶은 팥에서도 단맛이 나기 때문에. 

 

계란, 버터, 우유 모두 실온에 뒀다가 사용하라고 하지만 바로 사용해도 큰 상관은 없다. 단지 버터가 녹아있는 상태가 아니면 블랜더로 섞을때 사방팔방 튈 경우가 있다. 버터는 미리 꾹꾹 눌러서 잘게 으깬 다음에 사용하자.  

 

일반 머핀 틀에 머핀 종이를 깔고 해도 상관없지만 이런 실리콘 틀이 하나 있으면 두루두루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마트나 이케아 같은 곳에서 구입 가능하니 하나쯤 장만해 두자. 실리콘 틀은 낭창낭창 하다. 반죽을 붓기 전에 반드시 오븐 안에 들어갈 받침대 위에 먼저 틀을 올려 놓고 반죽을 붓자. 이 과정을 잊어버리면 반죽이 들어간 실리콘 틀을 옮길 때 좀 성가신 일이 발생한다.

 

틀 안에 반죽을 3/5 정도 채운다는 느낌으로 부으면 된다. 

 

삶은 단팥을 먼저 올린다. 기호에 따라 많게 혹은 적게 가감해서 넣자.

 

삶은 팥 위에 호두를 올리자. 아몬드는 좀 딱딱해서 오방떡 과는 잘 어울리지 않았지만 다져서 넣는 경우엔 괜찮았다. 여러가지 견과류를 다져서 올려도 좋고 본인처럼 호두만 깔끔해게 올려도 좋다. 참고로 피스타치오나 해바라기 씨도 잘 어울린다. 

 

먼저 180도 예열한 오븐 중간 칸에 쿠킹 호일을 뒤집어 씌운 채로 30분간 굽는다. 단, 각자 오븐 상황에 따라 시간은 좀 달라질 수 있다.

 

30분 간 쿠킹 호일을 씌운 채로 굽고 난 다음 이번엔 쿠킹 호일을 벗겨낸 상태에서 30분간 굽는다. 본인은 오븐이 좀 쎄서 두번째 과정에서는 25분간만 굽는다.  

 

완성되어 오븐에서 나온 상태. 이 상태로 3 - 5분 정도 틀에 그대로 넣고 식힌다. 바로 꺼내면 모양이 살짝 눌리는 경우도 있다.

 

위 레시피대로 만들 경우 정확하게 24개가 나온다. 팥이 무르게 삶아져서 오방떡이 전반적으로 예쁘게 나오지 않았는데 포슬포슬하게 잘 삶아서각자 보암직 먹음직한 오방떡을 만들어 보자.    

 

 

이상 미치르~♡

 

728x90
반응형

댓글